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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study/Etc

Agile Software Development

본 내용은 10분 테코톡 라이언님의 강의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1. 품질관리

Product-Centirc

  • 상품 중심 방법론
  • 주기적으로 상품의 아웃풋 테스트
  • 수정사항을 보완해 나감

 

Process-Centric

  • 과정 중심적인 방법
  • 제품에 대한 아웃풋 테스트
  • 과정중에 있는 요소들을 측정
  • cause and effect model
    • 원인과 결과 모델
    • 과정 중 변경사항 반영
  • 통계치를 이용해서 변화에 대해 정밀하게 추적

 

2. Software Process

  • 통계 사용
  • process-centric
    • 과정: 어떻게, 무엇을 만들었는지
    • 주어진 시간 내에 예산에 맞게 결함없이 고객이 원하는 것

 

3 Steps

  • Planning
    • 어떻게 할 것인지, 언제 할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 Execution
    • 지속적 검증
  • Measurement
    • Statistical process control: 과거 통계를 바탕으로 현재 과정을 수정, 측정하고 수정하는 것

 

3. 애자일 개발 방법론

  • 처음에는 느리지만 점차 빨라짐
  • 소비자의 니즈를 더 빨리 적응
  • 앞을 에측하지 않고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프로토아입을 만들어 감
  • 필요한 요구를 더하고 하나의 커다란 소프트웨어를 개발
    • Adaptive style
  • 소비자와 자주 소통하여 릴리즈를 적게 함

 

Iteration

  • 각각의 스프린트
  • 변화하는 조건에 대해 바로 적응할 수 있다.
    • adoption
  •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개발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음

 

Planning with the customer: tradeoffs

  • 요구사항 또는 기능들에 대한 리스트
  • 예산
  • 데드라인

 

vs. Big Bang(aka Waterfall)

  • 오랜기간 요구사항 수집, 디자인, 코드 작성, 테스트
  •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
  • 기능 검증이 적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체크하기 어려움
    • 요구사항과 다른 상태여도 대응하기 어려움

 

Measurement Point

  •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 측정
  • Upside risk: 상방향 리스크
    • 긍정적 결과의 불확실성
  • Downside risk: 하방향 리스크
    • 부정적 결과의 불확실성
  • Upside risk를 최대화, Downside risk 최소화
  • 소비자가 가장 큰 리스크
    • 소비자에 대한 잘못된 이해
    • 소비자가 마음을 바꾸는 경우
    • 다른 사업을 하는 경우

 

Reference

[10분 테코톡] 라이언의 애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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