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10분 테코톡 라이언님의 강의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1. 품질관리
Product-Centirc
- 상품 중심 방법론
- 주기적으로 상품의 아웃풋 테스트
- 수정사항을 보완해 나감
Process-Centric
- 과정 중심적인 방법
- 제품에 대한 아웃풋 테스트
- 과정중에 있는 요소들을 측정
- cause and effect model
- 원인과 결과 모델
- 과정 중 변경사항 반영
- 통계치를 이용해서 변화에 대해 정밀하게 추적
2. Software Process
- 통계 사용
- process-centric
- 과정: 어떻게, 무엇을 만들었는지
- 주어진 시간 내에 예산에 맞게 결함없이 고객이 원하는 것
3 Steps
- Planning
- 어떻게 할 것인지, 언제 할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 Execution
- 지속적 검증
- Measurement
- Statistical process control: 과거 통계를 바탕으로 현재 과정을 수정, 측정하고 수정하는 것
3. 애자일 개발 방법론
- 처음에는 느리지만 점차 빨라짐
- 소비자의 니즈를 더 빨리 적응
- 앞을 에측하지 않고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프로토아입을 만들어 감
- 필요한 요구를 더하고 하나의 커다란 소프트웨어를 개발
- Adaptive style
- 소비자와 자주 소통하여 릴리즈를 적게 함
Iteration
- 각각의 스프린트
- 변화하는 조건에 대해 바로 적응할 수 있다.
- adoption
-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개발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음
Planning with the customer: tradeoffs
- 요구사항 또는 기능들에 대한 리스트
- 예산
- 데드라인
vs. Big Bang(aka Waterfall)
- 오랜기간 요구사항 수집, 디자인, 코드 작성, 테스트
-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
- 기능 검증이 적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체크하기 어려움
- 요구사항과 다른 상태여도 대응하기 어려움
Measurement Point
-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 측정
- Upside risk: 상방향 리스크
- 긍정적 결과의 불확실성
- Downside risk: 하방향 리스크
- 부정적 결과의 불확실성
- Upside risk를 최대화, Downside risk 최소화
- 소비자가 가장 큰 리스크
- 소비자에 대한 잘못된 이해
- 소비자가 마음을 바꾸는 경우
- 다른 사업을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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