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study/CLI

[생활코딩]POSIX CLI 1 (2020.12.2)

본 내용은 아래의 강의를 토대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링크:https://opentutorials.org/module/3747

 

POSIX CLI1

수업소개 POSIX는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같은 방법으로 조작하기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표준입니다. 이 표준을 준수하는 운영체제로는 unix, macos가 있습니다. linux는 posix를 100% 따르고 있지는 않

opentutorials.org

 

1. 강의 내용

GUI와 CLI

운영체제(OS)를 조작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Graphic User Interface(GUI) Command Line Interface(CLI)
쉽다
접근성
대중화
어렵다

당장 표로 봤을 때는 GUI가 압도적으로 CLI보다 훨씬 좋아 보인다. 하지만, CLI는 표에 기입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오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CLI의 장점

  1.  시간의 순서에 따라 명령을 내릴 수 있다

  2. GUI에 비해서 컴퓨터 자원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즉, CLI는 GUI에 비해서 배우기는 다소 어렵지만, 배운다면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UI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서버 컴퓨터에서는 CLI를 주로 사용한다. 때문에, 서버 관련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다면, CLI는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다.

 

 POSIX

POSIX(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는 유닉스 계열의 컴퓨터를 동일한 방법으로 제어하기 위한 표준이다. 유닉스 계열의 OS는 Linux, MacOS가 대표적이다. 이 운영체제들은 공통적으로 터미널로 제어할 수 있다.

반면에, 윈도는 CMD, PowerShell이라는 독자적인 기반이기 때문에 POSIX를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없고 에뮬레이터를 사용해야 한다.

CRUD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은 파일이고 많은 File을 정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도구는 Directory이다. CRUD는 이들 File과 Directory를 Create, Read, Update, Delete 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언어를 제어할 때, 이 4가지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 POSIX의 CRUD는 아래와 같다.

명령어 사용하기

아주 간단하다. 맥 기준으로, 터미널을 켜고 명령어를 입력하면 끝. 이 강의에서 배운 명령어들은 3. 명령어에 있다.

숨긴 파일과 만들기

모든 숨긴 파일은. file.txt 형태로 존재한다. touch 명령어를 통해서 숨김 파일을 만들 수 있다.

 

 

touch. file.txt

 

 

상대 경로와 절대 경로

상대 경로는 내가 있는 경로를 기준으로 상위나 하위의 경로를 칭한다.. 반면, 절대 경로는 내가 어느 경로에 위치하든 간에, 언제나 그 해당 경로를 말한다.

절대경로 상대경로
cd users/username/documents cd ..

순차 작업시키기

 

 

mkdir dummy;cd dummy; touch dummy.txt;cd..;ls -R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여러 명령어들을 입력하고 컴퓨터에게 한 번에 순차적으로 작업을 시킬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삭제와 같은 위험한 명령어를 썼을 경우에는 ;(세미콜론) 대신에 &&를 사용한다. &&의 기능은 해당 명령을 실행할 수 있으면 실행하고 성공한다면 다음 명령어로 넘어간다.

2. 느낀 점

터미널을 처음에 켰을 때, 영화에서 보던 검은색 바탕화면에 깜박이는 커서와 흰 글자들의 나열들이 나를 압도했었다. 과연 내가 이걸 다룰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생각보다 수업을 수월하게 따라갔다. (물론 이 강의는 아주 기초적인 수준이다) 그리고 HTML이나 CSS보다 더 재밌다는 생각을 하였다. 실습을 하는 도중에 터미널의 기본 화면이 너무 눈이 아파서 Homebrew와 iterm2, zsh, oh-my-zsh를 설치해서 보기 좋은 테마를 설정하였고 아주 만족스러웠다. 패키 지니 Shell이니 아주 복잡한 용어들이 많아서 설치하면서 컴퓨터에 해를 끼칠까 조마조마했다. 체크해서 나중에 단어의 개념들을 공부해야 할 것 같다.

순차 작업을 입력하다가 컴퓨터가 에러를 일으킬 뻔했다. 내 디렉터리에서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디렉토리에 새로운 파일들을 만든 뒤 ls 명령으로 화면에 출력하려고 했는데, 왠걸. 파바밧하면서 글자들이 쭈루룩 올라오는 것이었다. 당황해서 강제 종료해버렸는데, 원인은 아마 나의 경로를 잘못 파악해서 한 단계 위의 디렉토리에서 ls명령이 실행되었기 때문에 그랬던 것 같다. 만약, 내가 rm -r과 같은 위험한 명령어를 썼다면 아주 꽤나 고생했을 것이다. 주의해야겠다.

 

3. 명령어

 POSIX 명령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