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Weekly I Learned)
이번주는 미니 프로젝트 과정 2주차로, 목표로한 프로젝트 기능들을 완성하고 사용성, 버그 등을 개선하였다.
이번주에 내가 배운것
- 웹소켓
- 저번주에 구현했던 웹 소켓이 실제 사용에서 많은 오류를 일으켰다.
- 오류를 해결하기위해 구글링과 스택오버플로우에서 해당 이슈를 찾아보았다.
- 크롬 개발자도구에서 출력되는 오류 메시지를 추적한 결과 readyStatea라는 웹 소켓 객체의 프로퍼티 문제라는 것을 알아냈다.
- 모질라에서 해당 프로퍼티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였고 왜 그런 문제가 일어났는지 인지하였다.
- setTimeout함수로 해당 이슈를 해결하였다.
- styled-component를 이용한 반응형 디자인 적용
- 핸드폰, 태블릿 환경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하였다.
- 사용성, 버그 관리
- 기능 구현에 멈추지 않고 사용성과 버그를 개선했다.
- 팀원과 아는 지인들에게 피드백을 받아 특정 상황에 대한 오류들을 취합 후 해결했다.
미흡했던 것
- 클린하지 못한 코드
- 변수, 함수의 일관성이 부족했다.
- 코드 컨벤션을 공부해야겠다.
- 리덕스 남용
-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마다 굳이 필요가 없는 액션을 만들었다.
- 리액트에대한 이해력 부족
- 아직 렌더링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것 같다.
- 다른 조분들께서 렌더링 관련한 이슈를 물어보셨는데 도와드리지 못했다
- 패키지 이해
- 미들웨어를 왜 사용하고 무엇인지 공부가 필요
내가 잘한 것
- 사용성, 버그 개선
- 피드백이 있을 때마다 즉각적으로 개선하여 적용했다.
구현 웹사이트
시연 영상
www.youtube.com/watch?v=MDPGmLslJbg
Repository(Frontend)
github.com/greedysiru/gaemangtalk_frontend
이번 프로젝트는 CRUD에 나아가서 웹 소켓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보았다! 처음에는 자료도 부족하고 많은 오류에 부딪혀서 해낼 수 있을까란 걱정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팀원들과 호흡을 맞춰서 만족스러운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었다! 다음에는 혼자서 Node.js와 연동하여 채팅앱을 만들어 보고 싶다!
이제 마지막 과정, 실전 프로젝트에 돌입하였다. 돌이켜보면 그 짧은 시간동안 많은 성장을 한 것 같다. 기술적으로 부족할지는 몰라도 끝까지 도전하고 이뤄내는 나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게 되어 놀랍고도 뿌듯하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내가 부족한 것들을 찾아내서 꾸준히 공부하여 부족하지 않은, 많은 것을 해내는 개발자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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