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study/Trouble Shooting

브라우저 호환성

1. 슬라이더 이미지가...!

2021년 12월 어느날, 서비스 중인 회사 웹 페이지의 슬라이더의 UI가 깨지는 이슈가 인입되었다. 진행중인 프로모션 이미지를 보여주는 슬라이더였는데, 슬라이더를 구성할 모든 이미지가 쭉 나열되어버리는 것이었다.

2. 상황 재현

해당 이슈의 상황 재현은 다행히도 어렵지 않았다. Safari에서만 재현이 되었고 Chrome에서는 정상적으로 슬라이더가 정상적으로 보였다. 즉 브라우저 호환성 이슈였다.

3. 원인 파악

각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CSS Property는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슬라이더에 적용된 Property 중 Chrome에서는 지원하지만 Safari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것을 찾아내야 했다. 의심되는 Property는 overflow였다. 보여지지 않아야할 요소가 보여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당시 슬라이더에 적용된 CSS는 아래와 같았다. (예시 코드로 실제와는 상이)

.slider {
...
overflow: visible;
overflow-x: clip;
}

위 CSS에서 overflow 관련 MDN 문서를 참고하면, clip이라는 value가 Safari에서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와있다. 즉 overflow-x: clip이 문제였다. clip value를 부여했는 지는 히스토리도 문서가 없어서 정확히 알 수 는 없다. 우선 clip value의 역할은 hidden과 마찬가지로 컨텐츠를 padding에 맞추어 가림 처리를 한다. 단, clip은 코드를 사용한 스크롤링을 방지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아마 스크롤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러한 스타일을 정의한 것같다.

4. 해결방법

Safari에서 지원하지 않는 속성이 부여된 overflow-x: clip을 제거하였다. 그리고 overflow: visible에서overflow: hidden으로 스타일을 수정하였다. 수정한 스타일은 Safari에서도 Chrome에서도 잘 적용 되었다.

5. 느낀점

서비스 중인 회사의 웹사이트는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들도 접근이 가능하다. 즉,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광고 또는 관심으로 인해 유저가 웹 페이지를 들어왔을 때 UI가 깨지거나 일부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유저는 실망하고 나가버릴 것이다. 광고와 웹 페이지에 투입한 귀중한 시간과 자원이 허무하게 버려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웹 개발자라면 MDN 표준을 지키며 코딩해야 한다. 유저에게 좋은 경험 그리고 우리 회사의 매출 성장을 위해서!

Reference

'programming study > Trouble Shoo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eCallback과 클로져 그리고 의존성 배열  (0) 2022.10.13
iOS Button Text Color  (0) 2022.07.05
replaceAll is not a function  (0) 2022.07.04
setInterval과 클로져  (0) 2022.06.10